삼성 노트북9 펜 8세대 CPU 15인치 모델 스펙 및 특징 요약
- 운영체제
Windows 10 Home
-두 모델 모두 윈도우 10 정품을 기본으로 탑재하고 있습니다.
프로세서 / 칩셋
Intel® Core™ i5 Processor 8250U (1.6 GHz up to 3.4 GHz 8 MB L3 Cache)
혹은
Intel® Core™ i7 Processor 8550U (1.8 GHz up to 4.0 GHz 8 MB L3 Cache)
-카비레이크R CPU를 탑재했습니다. 두 모델 모두 쿼드코어라 성능이 우수하고, 무거운 작업을 할때만 미미하게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메모리 (RAM)
8 GB DDR4 Memory (보드 내장)
혹은
16 GB DDR4 Memory (보드 내장)
-i5 모델은 8gb, i7 모델은 16gb의 메모리가 내장되어있습니다. 보드에 내장되어있어 교체가 불가능하고 확장도 불가능합니다.
저장 장치
M.2(NVMe) 256 GB SSD
혹은
M.2(NVMe) 512 GB SSD
-두 모델이 2배가량 용량이 차이가 납니다.
디스플레이
38.1 cm FHD LED Display (1920 x 1080), 터치스크린
-FHD의 해상도의 패널이 들어가 있습니다. 15인치의 화면에는 충분한 해상도입니다. 디스플레이의 재질은 강화 유리 재질인 만큼 펜으로 꾹꾹 눌러써도 무지개가 생기지 않고 안정적입니다.
그래픽
Intel® UHD Graphics 620
-거의 대부분의 작업은 내장 그래픽인 Intel UHD Graphics 620가 수행합니다. 게임이나 무거운 작업은 외장 그래픽 카드인 라데온 RX 540 이 수행합니다.
AMD Radeon™ 540 Graphics with 2 GB GDDR5 Graphic Memory
-GTX 1050과 비슷한 성능의 외장 그래픽 카드인 라데온 그래픽 카드가 내장되어있습니다. 기본적으론 인텔의 내장그래픽을 사용하다 무거운 작업이나 게임을 할 때 성능을 발휘합니다. 개인적으로 usb-c를 통한 디스플레이 연결에서 이 그래픽 카드를 사용할 수 없는 점이 너무 아쉽습니다.
멀티미디어
스테레오 스피커 ( 1.5 W x 2 )
SoundAlive™
내장 듀얼 디지털마이크
-강의 녹음에 적합한 우수한 성능의 마이크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720p HD 카메라 (IR 카메라)
-윈도우 헬로를 지원합니다. 얼굴 인식으로 로그인 할 수있습니다.
네트워크
802.11 ac (2x2)
Bluetooth v4.1
포트
1 HDMI
-HDMI 1.4 버전의 HDMI포트가 있습니다. usb-c와 함께 사용하면 모니터 2대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1 USB-C™ [최대 5Gbps*, 4K 디스플레이 출력(어댑터필요), 충전]
-USB 3.1 gen 1 버전입니다. 고가형 윈도우 노트북에 모두 썬더볼트 3규격이 탑재되어있는데, 이렇게나 고가인 모델에 썬더볼트 3가 없다니 너무 아쉽습니다.
2 풀사이즈 USB3.0
MicroSD Multi-media Card Reader
1 헤드폰 출력/마이크 입력 콤보
1 DC-in
입력장치
페블 키보드
(백라이트 지원)
-키감이 우수합니다. 풀사이즈의 넘버 패드를 지원하지 않는 점은 아쉽습니다. 화면을 360도 회전해서 태블릿 모드로 사용해야 하는 특성 상 키보드가 오목하게 들어가 있어야 하기 위해 키보드 주변 테두리 공간이 넓기 때문에 15인치 그램과 같은 풀사이즈의 넘버패드는 기대할 수 없습니다.
터치스크린
-S펜 지원이니 당연히 터치스크린도 지원합니다. 물론 태블릿 모드로 사용하기 위해 필수적이기도 합니다. 일반 노트북 처럼 사용하시더라도 간편 결제 비밀번호 등을 누르실 때 매우 편리합니다.
S 펜
-노트북 하단에 S펜이 내장되어있습니다. 큰 화면에 비해 다소 작은 크기이지만 간단한 필기용으로는 충분합니다.
클릭패드
-맥북을 제외하곤 삼성 노트북의 트랙패드가 제일 성능이 좋다는 평가입니다. 확실히 LG 그램의 트랙패드 보다는 우위에 있습니다.
보안기능
TPM
색상
라이트 티탄
-전작인 7세대 CPU 모델 NT940X5M과 유일하게 차이나는 부분은 키보드 색상입니다. NT950QAA의 키보드는 은색입니다.
전원
54 Wh
65 W 어댑터
크기
347.1 x 239.0 x 16.9 mm
-15인치 노트북 치고는 베젤이 얇아 작은 크기입니다. 두께도 많이 두껍지는 않습니다.
무게
1.72 kg
-태블릿으로 사용하기에는 다소 무거운 무게가 조금 아쉽습니다. 하지만 무게 덕분에 강도와 안정감을 얻었습니다. 디스플레이의 유리 재질은 매우 튼튼하고 안정적입니다.
소프트웨어
링크 공유, McAfee Live Safe (60일 체험판), 삼성 갤러리, 삼성 메시지, Samsung Recovery, Samsung Settings, Studio Plus, Samsung Update, 팀플, Wi-Fi Camera, Wi-Fi Transfer,
센서
조도 센서
가속 센서
방향 센서
중력 센서
-일반적인 윈도우 태블릿에 들어가 있는 모든 센서가 있습니다. 자동 밝기, 화면 회전 기능에 필요한 센서들입니다.
평가
삼성 노트북9 시리즈 중 최고가의 라인을 자랑하는 삼성 노트북 9 펜 15인치 모델입니다. 스타일러스 펜 중 독보적인 성능을 자랑하는 S펜 (혹은 와콤 EMR 펜)을 사용할 수 있어 훌륭한 모델입니다.
삼성 노트북 9 펜의 장점
훌륭한 마감
풀 메탈 바디에 단단한 디스플레이 재질, 내구성 종결자
-무게를 다소 무겁게 가져가는 대신, 그만큼 단단한 재질을 가지고 있어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S펜의 성능
-필기 및 드로잉 분야에서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S펜이 탑재 되어있습니다. 노트북만 들고다닐 수 있도록 내부에 S펜을 꽂을 수 있는 점은 큰 장점입니다. 수년간의 갤럭시 노트와 갤럭시 탭 지원으로 이미 다양한 S펜이 출시 되었고, 노트북9 펜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단한 경첩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모드로 사용 가능
-디스플레이와 하판을 연결하는 경첩이 360도의 회전을 지원하고, 뒤집어서 세워서 책을 올려놓아도 가라 앉지 않을 정도로 견고합니다. 덕분에 디스플레이를 회전해서 다양한 모드로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고의 AS, 고장나도 큰 걱정이 없다
-삼성 전자 서비스 센터가 전국 곳곳에 위치해 있고 서비스도 우수해 레노버나 HP 제품보다 AS 받기 수월합니다.
삼성 노트북 9 펜의 단점
반쪽짜리 외장 그래픽 카드 외장 모니터로 3840 x 2160의 해상도를 소화하기 버겁다.
-usb-c를 통해 4k 60Hz를 지원한다고 광고합니다. 하지만 외장 그래픽인 라데온 RX 540을 외장 모니터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결국 4k 60Hz의 헤비한 그래픽 환경을 인텔 내장 그래픽이 소화해야 합니다. 그래서 4k로 구동하면 컴퓨터가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느려집니다. 외장 그래픽 카드를 통해 라데온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혹시나 방법을 아신다면 공유 부탁드리겠습니다)
썬더 볼트 3 의 부재
-일부 삼성 노트북 9 Always모델에도 탑재되어 있는 썬더 볼트가 탑재되어 있지 않고 usb 3.0 혹은 usb 3.1 gen 1이 탑재되어있습니다. 지원 전력이나 데이터
태블릿으로 사용하기는 부담스러운 16:9 비율
-태블릿 모드로 사용시 세로로 사용하기엔 너무 긴 비율 입니다. 서피스북 처럼 4:3 비율이었으면 더 좋은 평가가 있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노트북9에 펜만 얹힌 기기라 처음부터 설계해야 하기 때문에 그렇게 출시 되지는 못한 것 같습니다.
고가의 가격, 구매하기 망설여진다.
-가격이 정말 고가입니다. 너무 비싼 가격이 다소 아쉽습니다.
'IT 제품 > 노트북, 태블릿'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맥북 프로 13인치 논터치바 사양 및 모델명, 특징 정리 (0) | 2018.04.10 |
---|---|
HP 스펙터 x360 13인치 2 in 1 노트북 사양 및 특징 (0) | 2018.04.04 |
레노버 씽크패드 X1 카본 6세대 사양 정리 및 특징 (0) | 2018.04.04 |
댓글